탑뉴스 정치의회 자치행정 교육 문화관광 산업경제 사건사고 의료건강 스포츠 농업정책 아름다운 이야기 사회단체 6.13지방선거
Update 9.30(금) 16:01    자유게시판   알림란    구인구직   기사제보

손화중 도소 등 동학 유적지 ‘향토문화유산 지정’ 추진
고창뉴스 2022. 08.02(화) 15:16확대축소
고창군이 손화중 도소 등 지역 곳곳에 산재해 있는 동학농민혁명 유적지의 향토문화유산 지정을 추진한다.

고창군은 2일 군청 2층 상황실에서 ‘고창 동학농민혁명 비지정 문화재 향토문화유산 지정을 위한 학술조사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심덕섭 고창군수, 진윤식 (사)고창동학농민혁명기념사업회 이사장, 이병규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연구조사 부장을 포함한 군청 관계자와 주민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중간보고회는 유바다 교수(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가 동학농민혁명의 3대 지도자인 손화중이 동학을 포교했던 성송면 괴치도소·양실거소와 부안면 피체지, 동학농민혁명군의 숙영지로 알려진 공음면 여시뫼봉 등에 대한 조사성과와 향후 계획에 대해 보고했다.

전봉준, 김개남과 함께 동학농민혁명 3대 지도자인 손화중은 지금의 고창군 성송면 괴치리에서 동학을 포교했다. 1892년 8월 선운사 도솔암 마애불 비기 탈취사건이 소문이 나면서 손화중은 동학의 대접주로 성장했다. 손화중은 전봉준과 함께 음력 1894년 3월20일 무장기포를 주도하는 등 동학농민혁명사에서 큰 영향력을 끼친 인물이다.

심덕섭 고창군수는 “사적으로 지정된 무장기포지와 전라북도기념물로 지정된 전봉준 생가터뿐만 아니라 손화중 도소·거소·피체지·여시뫼봉 등도 향토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동학농민혁명 성지’로서 고창군의 위상을 전국적으로 홍보하는데 탄력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진윤식 이사장은 “이번 학술조사를 통해 손화중 유적에 대한 역사적 재조명과 함께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체계적인 유적지 관리로 이어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고창군은 동학농민혁명 성지화 사업을 위해 무장기포를 비롯해 전봉준 장군 태생지 정비 등 동학관련 유적지를 지속적으로 발굴 및 보전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고창뉴스 [email protected]

2022년 10월 1일(토요일)
고창군, 3년만에 이장단 가족…
"이장님, 그게 다 사칭인데요…
고창군 제38회 군민의장 수상…
고창군, 흥덕농협 하나로마트에…
고창군의회 제292회 정례회 …
화제의 인물
조규철 고창군의장 '지방자치단체 …
고창군의회는 조규철 의장이 28일 ‘2018 지방자치단체 우수 조례대상’에서 대…
새의자
정우진 고창새마을금고 이사장 "투…
고창 MG새마을금고 신임 이사장에 정우진 부이사장(55)이 취임했다. 금…
우리고장 관광지
"얼쑤 우리가락 한수 배워볼까"……
성인남녀라면 누구나 신명나게 전통악기 하나 정도는 능숙하게 연주해보는 것…
갯벌내음과 어울어진 최고의 ‘여름…
고창군 심원면 하전마을에 가면 진정한 여름을 맛볼 수 있다. 갯내음 진동…
맛자랑 멋자랑
고창군 '한반도 첫 수도 고창 밥…
고창군은 16일 오후 군청 5층 대회의실에서 지역의 우수농특산물을 활용한 ‘한반…
"여름 보양식, 고창풍천장어"…해…
해양수산부가 이달의 수산물로 장어와 전복을 선정하자 '풍천장어'의 고장인 고창군…
Copyright ⓒ . 제호 : 고창뉴스. 관리자에게 [email protected] for more information
발행인 및 편집인 : 유경미 등록번호 : 전북아 00030 등록일자 : 2008년 2월 26일청소년보호정책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경미
주소 : 전북 고창군 고창읍 산정길 119 제보 및 각종문의 : [email protected] Tel 063)564-8946(代) FAX : 063-563-8947
본 사이트의 게재된 모든 기사의 판권은 본사가 보유하며, 발행인의 사전허가 없이는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복사를 금합니다. 무단사용시 민형사상 법적 책임이 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