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뉴스 정치의회 자치행정 교육 문화관광 산업경제 사건사고 의료건강 스포츠 농업정책 아름다운 이야기 사회단체 6.13지방선거
Update 7.30(금) 10:51    자유게시판   알림란    구인구직   기사제보

"백제가요 '선운산곡' 문화재 지정되어야"…고창학 학술대회
고창뉴스 2021. 07.19(월) 14:24확대축소
"'선운산곡(禪雲山曲)' 등 백제가요의 전승·보전을 위해 무형문화재 지정이 이뤄져야 한다."

'한반도 풍류문화의 중심'을 표방하는 고창에서 ‘고창의 풍류문화·전통가요 전승과 문화적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2021 고창학 학술대회’가 개최돼 관심을 끌었다.

고창지역은 전해오는 백제가요 5개 중 '선운산곡'과 '방등산가(方登山歌·현 방장산)' 2곡의 배경이 있는 곳이다.

지난 16일 고창동리국악당에서 열린 이번 학술대회는 고창의 풍류와 전승가요, 선운산곡 등의 심화된 주제를 통해 고창의 찬란한 문학과 예술에 대한 지평을 확장 시키기 위해 열렸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김익두 전북대 교수는 최근 새로 발굴된 '선운산곡'의 종합적 고찰과 몇 가지 문화적 대안’의 주제발표에서 “고창지역 민요는 해안지역인 심원·해리·상하 일대와 내륙 농경지역의 민요가 뚜렷이 구분되고, 두 지역의 전승민요들이 다양하게 분포·전승되어 오고 있다”며 “지역 민요들이 하루속히 고창군 무형문화재로 지정돼 보존·전승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선운산곡의 작자와 연대는 알 수 없지만 '고려사' 권 71 속악조(俗樂條)와 '증보문헌비고' 권 106 악고(樂考) 17에 각각 '선운산', '선운산곡'이라는 제목과 해설이 기록되어 있다.

내용은 장사(현 무장면) 사람이 군역(軍役)에 나갔는데 때가 지나도 돌아오지 않자 그 아내가 남편을 생각하며 선운산에 올라 부른 노래다.

나경수 전남대 교수는 ‘고창지역의 주요 전승가요·민요들과 문화적 활성화 방안’에서 “전국민의 전래동요 ‘새야새야 파랑새야’는 고창군이 그 배타적 독점권을 행사할 수 있는 역사적, 지역적 권리를 가졌다”며 “동학농민혁명성지 고창을 더욱 알릴 수 있는 아이템으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밖에 최헌 부산대 교수의 ‘현전 백제가요 전승 자료들과 그 문화’, 성영애 숭실대 교수의 ‘고창지역의 선비 풍류문화: 이재 황윤석의 '현금악보'의 내용의 내용적 특징과 풍류생활’, 권민경 전북대 교수의 ‘고창 풍류문화의 근현대적 전승과 미래; 고창지역 관련 율계를 중심으로’를 발표하며 고창 풍류문학의 학문적, 문학적, 예술적 가능성을 다각적으로 검토했다.

올해로 3회째인 고창학 학술대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온라인 생중계로도 진행됐다.

유기상 군수는 “지역학은 고창의 다양한 자원 등을 정리·통합해 고창만의 이야기를 발견하고 일상적 삶의 풍요성을 체감하며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다”며 “적극적으로 주민참여를 이끌어 내며 '고창학(學)' 연구를 활성화 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고창뉴스 [email protected]

2021년 8월 4일(수요일)
NH농협은행 고창군지부, 상반…
코딩으로 먼저 만나는 미래, …
‘농촌마을 가양주 빚기’…고창…
고창군, 전불 등산로에 수도·…
고창 운곡습지에 멸종위기 동물…
화제의 인물
조규철 고창군의장 '지방자치단체 …
고창군의회는 조규철 의장이 28일 ‘2018 지방자치단체 우수 조례대상’에서 대…
새의자
김현익 고창경찰서장 취임…"범죄로…
고창경찰서 제76대 서장에 전북경찰청 김현익 전 홍보담당관이 취임했다. …
우리고장 관광지
"얼쑤 우리가락 한수 배워볼까"……
성인남녀라면 누구나 신명나게 전통악기 하나 정도는 능숙하게 연주해보는 것…
갯벌내음과 어울어진 최고의 ‘여름…
고창군 심원면 하전마을에 가면 진정한 여름을 맛볼 수 있다. 갯내음 진동…
맛자랑 멋자랑
고창군 '한반도 첫 수도 고창 밥…
고창군은 16일 오후 군청 5층 대회의실에서 지역의 우수농특산물을 활용한 ‘한반…
"여름 보양식, 고창풍천장어"…해…
해양수산부가 이달의 수산물로 장어와 전복을 선정하자 '풍천장어'의 고장인 고창군…
Copyright ⓒ . 제호 : 고창뉴스. 관리자에게 [email protected] for more information
발행인 및 편집인 : 유경미 등록번호 : 전북아 00030 등록일자 : 2008년 2월 26일청소년보호정책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경미
주소 : 전북 고창군 고창읍 산정길 119 제보 및 각종문의 : [email protected] Tel 063)564-8946(代) FAX : 063-563-8947
본 사이트의 게재된 모든 기사의 판권은 본사가 보유하며, 발행인의 사전허가 없이는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복사를 금합니다. 무단사용시 민형사상 법적 책임이 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