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뉴스 정치의회 자치행정 교육 문화관광 산업경제 사건사고 의료건강 스포츠 농업정책 아름다운 이야기 사회단체 6.13지방선거
Update 7.30(금) 10:51    자유게시판   알림란    구인구직   기사제보

고창군, 판소리 중흥 위한 '동리정사' 활용방안 모색
고창뉴스 2021. 06.17(목) 15:21확대축소
‘대한민국 판소리 성지’ 고창군이 추진하는 동리정사 재현을 통한 판소리 중흥 프로젝트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고창군은 지난 16일 오후 군청 상황실에서 ‘동리정사 운영 및 판소리 중흥을 위한 프로젝트 발굴 연구용역 중간 보고회(전주대학교 산학협력단 홍성덕 교수팀)’를 열었다.

이날 보고회에선 조기환 고창문화원장, 박종은 한국예총 고창지회장과 이만우 동리문화사업회 이사장, 김옥진 한국판소리보존회 고창군 지부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용역은 '판소리의 효시' 동리 신재효 선생이 조선후기 판소리를 개작·정리했던 역사적 현장을 재현하고 세부 운영방안을 마련해 고창군이 대한민국 판소리 성지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하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중간보고에선 성공적인 동리정사 운영, 판소리 계승기반 구축, 판소리 대중화 선도를 위한 운영단체와 동리정사 공간 운영안을 제시했다.

또 동리대상·전국 어린이 판소리 왕중왕대회, 고창 동리창극원 설립, 동리 신재효 판소리 경연대회, 무형문화재 초빙 소리 아카데미, 판소리 ‘산공부’ 지원, 동리레지던스 지원사업, 신재효 판소리 사설 작창 공모전 등의 판소리 계승기반을 구축하고 판소리 대중화 선도를 위한 판소리 동리 스테이 등의 세부 프로그램도 발표돼 눈길을 끌었다.

유기상 고창군수는 “동리정사 재현사업을 통해 동리의 꿈을 실천하고 판소리 계승기반 구축을 통해 판소리 대중화 선도를 위한 계기로 삼겠다”며 “앞으로도 동리 신재효 연구와 판소리 중흥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자랑스러운 예향 고창의 정신을 이어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창읍에 건립되고 있는 동리정사는 판소리 중흥을 이끌었던 곳이자, 당시 시인묵객들과 판소리 창자, 판소리 지망생들이 몰려들었던 이름난 정원으로서 조선후기 서민문학이 발달했던 시절의 문화적인 중심지 역할을 했던 곳이다.

고창뉴스 [email protected]

2021년 8월 4일(수요일)
NH농협은행 고창군지부, 상반…
코딩으로 먼저 만나는 미래, …
‘농촌마을 가양주 빚기’…고창…
고창군, 전불 등산로에 수도·…
고창 운곡습지에 멸종위기 동물…
화제의 인물
조규철 고창군의장 '지방자치단체 …
고창군의회는 조규철 의장이 28일 ‘2018 지방자치단체 우수 조례대상’에서 대…
새의자
김현익 고창경찰서장 취임…"범죄로…
고창경찰서 제76대 서장에 전북경찰청 김현익 전 홍보담당관이 취임했다. …
우리고장 관광지
"얼쑤 우리가락 한수 배워볼까"……
성인남녀라면 누구나 신명나게 전통악기 하나 정도는 능숙하게 연주해보는 것…
갯벌내음과 어울어진 최고의 ‘여름…
고창군 심원면 하전마을에 가면 진정한 여름을 맛볼 수 있다. 갯내음 진동…
맛자랑 멋자랑
고창군 '한반도 첫 수도 고창 밥…
고창군은 16일 오후 군청 5층 대회의실에서 지역의 우수농특산물을 활용한 ‘한반…
"여름 보양식, 고창풍천장어"…해…
해양수산부가 이달의 수산물로 장어와 전복을 선정하자 '풍천장어'의 고장인 고창군…
Copyright ⓒ . 제호 : 고창뉴스. 관리자에게 [email protected] for more information
발행인 및 편집인 : 유경미 등록번호 : 전북아 00030 등록일자 : 2008년 2월 26일청소년보호정책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경미
주소 : 전북 고창군 고창읍 산정길 119 제보 및 각종문의 : [email protected] Tel 063)564-8946(代) FAX : 063-563-8947
본 사이트의 게재된 모든 기사의 판권은 본사가 보유하며, 발행인의 사전허가 없이는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복사를 금합니다. 무단사용시 민형사상 법적 책임이 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