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뉴스 정치의회 자치행정 교육 문화관광 산업경제 사건사고 의료건강 스포츠 농업정책 아름다운 이야기 사회단체 6.13지방선거
Update 5.13(목) 11:40    자유게시판   알림란    구인구직   기사제보

"방사선폐기물 희석해도 총량 안줄어…日 오염수 해양투기 절대 안 돼
고창뉴스 2021. 04.16(금) 17:19확대축소
고창군과 부안군 등 전국 16개 지자체로 구성된 전국 원전 인근지역 동맹이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 결정을 강하게 비판했다.

전국원전동맹은 16일 소속 16개 지자체에서 동시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에 따른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번 성명서 발표는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에서 나오는 방사성 물질을 포함한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겠다고 결정함에 따라 이에 결사반대하는 의견과 함께 정부, 여·야의 강력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기 위해 긴급히 추진됐다.

전국원전동맹은 성명서를 통해 “일본은 오염수를 희석해 방류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고 원전을 운전 중인 모든 국가에서 액체 방사선폐기물을 해양 방류한다고 주장하지만 원전 운전 중 발생하는 소량의 액체 방사선폐기물과 원전 사고에 의한 150만톤의 오염수를 동일선상에 놓는 것부터 납득할 수 없다. 방사선폐기물은 희석한다고 총량이 줄어들지도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2년 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오염수의 해양투기가 현실화되면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한반도의 경우 어민과 수산업이 치명적인 타격을 받게 되고, 경제적인 피해도 상상을 초월할 것”이라며 “원전동맹 소속 16개 지자체, 314만 국민들의 대표인 전국원전동맹은 일본 원전사고 오염수 해양투기를 적극적으로 막아내겠다”고 밝혔다.

국제해양재판소 제소 여부에 대해서는 “국제법이 존재하지만 일부 초강대국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하는 만큼, 승소 가능성을 충분히 분석해 신중하고, 냉철하게 판단해 결정해야 한다”며 “제소가 결정되면 반드시 승소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겠다”고 밝혔다.

유기상 고창군수와 권익현 부안군수는 "풍부한 칠산바다의 어족자원을 가진 부안군과 고창군을 포함한 전국 원전인근지역 314만 국민들은 각종 원전 관련 사건·사고로 인해 항시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상황이다"며 "국민들의 대표인 전국원전동맹과 함께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를 막는데 사력을 다해 싸우겠다"고 거듭 밝혔다.



고창뉴스 [email protected]

2021년 5월 14일(금요일)
고창군의회 ‘노을(고창~부안)…
“봄꽃, 동리정사에 물들다”……
'자연이 선물한 건강한 고창 …
고창전통시장 남문주차장 63면…
고창군, 한복입고 민원인에 '…
화제의 인물
조규철 고창군의장 '지방자치단체 …
고창군의회는 조규철 의장이 28일 ‘2018 지방자치단체 우수 조례대상’에서 대…
새의자
김현익 고창경찰서장 취임…"범죄로…
고창경찰서 제76대 서장에 전북경찰청 김현익 전 홍보담당관이 취임했다. …
우리고장 관광지
"얼쑤 우리가락 한수 배워볼까"……
성인남녀라면 누구나 신명나게 전통악기 하나 정도는 능숙하게 연주해보는 것…
갯벌내음과 어울어진 최고의 ‘여름…
고창군 심원면 하전마을에 가면 진정한 여름을 맛볼 수 있다. 갯내음 진동…
맛자랑 멋자랑
고창군 '한반도 첫 수도 고창 밥…
고창군은 16일 오후 군청 5층 대회의실에서 지역의 우수농특산물을 활용한 ‘한반…
"여름 보양식, 고창풍천장어"…해…
해양수산부가 이달의 수산물로 장어와 전복을 선정하자 '풍천장어'의 고장인 고창군…
Copyright ⓒ . 제호 : 고창뉴스. 관리자에게 [email protected] for more information
발행인 및 편집인 : 유경미 등록번호 : 전북아 00030 등록일자 : 2008년 2월 26일청소년보호정책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경미
주소 : 전북 고창군 고창읍 산정길 119 제보 및 각종문의 : [email protected] Tel 063)564-8946(代) FAX : 063-563-8947
본 사이트의 게재된 모든 기사의 판권은 본사가 보유하며, 발행인의 사전허가 없이는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복사를 금합니다. 무단사용시 민형사상 법적 책임이 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