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뉴스 정치의회 자치행정 교육 문화관광 산업경제 사건사고 의료건강 스포츠 농업정책 아름다운 이야기 사회단체 6.13지방선거
Update 8.7(금) 11:50    자유게시판   알림란    구인구직   기사제보

"고창에 전봉준 장군 동상 세운다"…동상건립위원회 창립
고창뉴스 2020. 07.28(화) 16:17확대축소
'동학농민혁명의 발상지'인 고창에 군민 성금 모아 전봉준 장군 동상이 건립된다.

고창군은 28일 군청 5층 회의실에서 기관사회단체, 농민단체, 여성단체, 예술단체, 종교계, 재외군민, 14개 읍·면 대표 등 37명의 각계각층의 군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동상 건립위원회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회칙 제정과 함께 공동위원장으로 유기상 고창군수, 진윤식 동학농민혁명기념사업회 이사장(대표 위원장), 정남기 유족회 고문이 선출됐다.

고창군은 동학농민혁명의 최고지도자 전봉준 장군의 출생지로 ‘무장포고문’을 선포하면서 역사의 새로운 장을 연 동학농민혁명의 성지임에도 불구하고 전봉준 장군 관련 시설물이 없어 아쉬움이 많았다.

이에 고창군민들이 자발적으로 전봉준 장군의 명예를 회복시키고 동학농민 성지 의향 고창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유족회, 기념사업회를 중심으로 전봉준장군 동상 건립을 추진하게 됐다.

전봉준장군동상건립위원회는 앞으로 기부금 모집 단체 등록을 마치고 8월 출범식을 시작으로 2021까지 군민 성금을 모금한다. 이후 군민 의견을 수렴해 동상 디자인, 설치 수량, 설치 위치 등을 결정해 2022년 전봉준 장군 탄생 제166주년 기념행사와 함께 동상 제막식을 추진할 예정이다.

진윤식 위원장은 “오늘의 창립총회는 군민으로서 감개무량하고 역사적인 날이다. 동상 건립을 계기로 일제의 침탈과 봉건 지배에 맞서 싸운 전봉준 장군의 얼을 기리고 민족, 인권운동의 효시인 동학농민운동의 시대적 의미를 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남기 위원장은 "전봉준 장군의 고향인 고창에 동상이 가장 먼저 세워졌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러지 못한점 매우 안타깝게 생각했다"며 "비록 늦은 감은 있지만 동상 건립을 통해 고창이 다시한번 동학의 고장임을 떳떳하게 밝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유기상 고창군수는 "최근 고창의 동학농민혁명사가 '한국사' 모든 교과서에 126년 만에 수록돼 고창군민의 자긍심을 높였다며 "앞으로 고창 무장기포지와 전봉준 장군의 생가터의 문화재, 전봉준 장군 동상건립 등 선양사업, 동학 의향정신을 살린 자랑스런 군민운동에 적극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고창군은 그간 고창동학농민혁명 성지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으며 민선7기 들어 △무장기포 역사교과서 수록 △고창 농학농민혁명 성지화 사업 △무장기포지·전봉준 장군 생가터 국가사적 등재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고창뉴스 [email protected]

2020년 8월 8일(토요일)
고창군 '람사르 운곡습지 유스…
유기상 고창군수, 대산면 호우…
고창소방서 직장협의회 출범…소…
고창군청 광장에 명품 쉼터 ‘…
"우리식당은 안전해요"…고창군…
화제의 인물
조규철 고창군의장 '지방자치단체 …
고창군의회는 조규철 의장이 28일 ‘2018 지방자치단체 우수 조례대상’에서 대…
새의자
[21대국회 새얼굴] 윤준병 "국…
"고향을 위해 일할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더욱 겸손한 자세로 지역발전을 위…
우리고장 관광지
"얼쑤 우리가락 한수 배워볼까"……
성인남녀라면 누구나 신명나게 전통악기 하나 정도는 능숙하게 연주해보는 것…
갯벌내음과 어울어진 최고의 ‘여름…
고창군 심원면 하전마을에 가면 진정한 여름을 맛볼 수 있다. 갯내음 진동…
맛자랑 멋자랑
"여름 보양식, 고창풍천장어"…해…
해양수산부가 이달의 수산물로 장어와 전복을 선정하자 '풍천장어'의 고장인 고창군…
일본여행업협회 '한국 미식 30선…
고창군의 특산품인 풍천장어가 일본인 여행상품 담당자들이 선정한 ‘한국미식(美食)…
Copyright ⓒ . 제호 : 고창뉴스. 관리자에게 [email protected] for more information
발행인 및 편집인 : 유경미 등록번호 : 전북아 00030 등록일자 : 2008년 2월 26일청소년보호정책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경미
주소 : 전북 고창군 고창읍 산정길 119 제보 및 각종문의 : [email protected] Tel 063)564-8946(代) FAX : 063-563-8947
본 사이트의 게재된 모든 기사의 판권은 본사가 보유하며, 발행인의 사전허가 없이는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복사를 금합니다. 무단사용시 민형사상 법적 책임이 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