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뉴스 정치의회 자치행정 교육 문화관광 산업경제 사건사고 의료건강 스포츠 농업정책 아름다운 이야기 사회단체 6.13지방선거
Update 12.5(목) 18:21    자유게시판   알림란    구인구직   기사제보

고창군 '동리정사' 옛모습 재현 위한 학술대회 열어
고창뉴스 2019. 11.20(수) 15:33확대축소
조선후기 판소리 이론과 교육의 역사적 현장이었던 ‘동리정사의 옛모습 재현과 경관지구’를 주제로 제15회 고창판소리학술발표회가 16~17일 고창군립도서관 문화강좌실에서 개최됐다.

고창군은 판소리를 집대성한 동리 신재효(1812~1884) 선생의 4000여평 고택을 복원해 ‘동리정사(桐里精舍) 재현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동리정사는 동양의 세익스피어로 불리우는 동리 신재효 선생이 널따란 집을 자신의 호를 따서 그 안에 소리청을 만든 곳이다.

이후 최초의 여류 국창인 진채선 등 전국의 소리꾼들을 불러 모아 숙식을 제공하며 판소리 사설을 일일이 체계적으로 정리한 공간이다. 현재는 사랑채 건물만 남아 있다.

이번 연구발표회는 동리정사의 옛 모습을 재현해 내기 위해 동리 신재효 선생의 행적을 정리한 자료, 신재효 선생의 노래(단잡가), 증언자료, 박물관 소장자료, 구(舊) 지적도, 구(舊) 지적대장, 향토연구가의 증언, 전통 가옥인 사랑채의 전반적인 조사와 실측자료 등이 공개됐다.

유기상 고창군수는 “동리정사는 역사·문화 도시인 고창의 정체성과 상징성을 나타내는 핵심 공간이다”며 “토론회에서 제기된 역사적, 문화적 사실을 토대로 고창읍성 주변 전체를 아우르는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동리정사 복원계획을 수립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고창군이 동리정사 복원 사업을 본격화 하면서 '전주 한옥마을' 처럼 전국을 대표하는 체험형 관광자원으로 자리매김할 것인지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고창뉴스 gcnews@gcnews.kr

2019년 12월 9일(월요일)
'2019 우리동네 영화관 통…
윤준병 위원장 '파란주전자 이…
고창전통시장, 문화관광형 시장…
고창군, 농촌 신활력플러스 사…
고창군, 고수면 해오름 생활중…
화제의 인물
조규철 고창군의장 '지방자치단체 …
고창군의회는 조규철 의장이 28일 ‘2018 지방자치단체 우수 조례대상’에서 대…
새의자
고창군 학운위협의회장에 신림초 김…
고창군 학교운영위원회 협의회장에 김현근씨가 선출됐다. 고창교육지원청은 …
우리고장 관광지
"얼쑤 우리가락 한수 배워볼까"……
성인남녀라면 누구나 신명나게 전통악기 하나 정도는 능숙하게 연주해보는 것…
갯벌내음과 어울어진 최고의 ‘여름…
고창군 심원면 하전마을에 가면 진정한 여름을 맛볼 수 있다. 갯내음 진동…
맛자랑 멋자랑
"여름 보양식, 고창풍천장어"…해…
해양수산부가 이달의 수산물로 장어와 전복을 선정하자 '풍천장어'의 고장인 고창군…
일본여행업협회 '한국 미식 30선…
고창군의 특산품인 풍천장어가 일본인 여행상품 담당자들이 선정한 ‘한국미식(美食)…
Copyright ⓒ . 제호 : 고창뉴스. 관리자에게 gcnews@gcnews.kr for more information
발행인 및 편집인 : 유경미 등록번호 : 전북아 00030 등록일자 : 2008년 2월 26일청소년보호정책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경미
주소 : 전북 고창군 고창읍 산정길 119 제보 및 각종문의 : soljae2@hamail.net Tel 063)564-8946(代) FAX : 063-563-8947
본 사이트의 게재된 모든 기사의 판권은 본사가 보유하며, 발행인의 사전허가 없이는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복사를 금합니다. 무단사용시 민형사상 법적 책임이 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