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뉴스 정치의회 자치행정 교육 문화관광 산업경제 사건사고 의료건강 스포츠 농업정책 아름다운 이야기 사회단체 6.13지방선거
Update 12.17(월) 17:52    자유게시판   알림란    구인구직   기사제보

"동학혁명 법정기념일 재검토"…고창군의회 결의문 채택
고창뉴스 2018. 11.20(화) 11:05확대축소
동학농민혁명 기념일이 무장기포일로 재검토 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법정기념일 제정 과정에 적잖은 논란이 예상된다.

고창군의회(의장 조규철)는 최근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동학농민혁명 법정 기념일'을 5월11일 황토현전투일로 발표한 것에 대해 "심히 유감스럽고 통탄을 금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법정기념일 재검토를 촉구했다.

군 의회는 19일 제260회 정례회 1차 본회의를 열고 '동학농민혁명 법정기념일 제정에 따른 재검토 결의문'을 채택했다.

의회는 이날 "그동안 고창군 동학농민혁명기념사업회와 고창군민이 동학농민혁명 법정기념일자로 제시한 무장기포일(1894년 4월25일)은 동학농민혁명일의 시발점이 되는 역사성과 상징성을 동시에 내포하고 있다"며 "이번의 동학농민혁명 법정기념일 결정시 선정기준 중 지역 참여도 평가는 정치적인 의도로 밖에 생각할 수 없고, 모든 고창군민이 쉽게 납득할 수 없는 입장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문화체육관광부의 동학농민혁명 법정기념일 결정은 고창군민의 염원과 동학농민혁명기념사업회의 열정을 외면해버린 것이다"며 문체부의 이번 결정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의회는 "3·1운동이나 6·25전쟁, 5·18광주시민혁명 등 모든 기념일은 대부분 처음 시작한 날을 근간으로 제정됐다"며 "이 같은 이유로 포고문이 처음 발표된 무장기포일이 동학농민혁명 법정기념일로 제정되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고창군의회는 동학농민혁명 법정기념일 결정을 제고해 줄 것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청와대, 국회, 행안부, 문체부 등 관련부서에 즉시 송달했다.

법정기념일 제정은 입법계획 수립, 부처의견 수렴, 입법예고, 법제처 심의, 차관회의, 국무회의, 대통령령 공포까지 최종 과정을 남겨두고 있다.

한편, 문체부는 이달 9일 고창과 정읍, 부안, 전주시 등이 추천한 기념일을 대상으로 '역사성', '상징성', '지역참여도' 3가지 기준을 통해 최종 황토현 승전일(5월11일)로 결정한 바 있다.



고창뉴스 gcnews@gcnews.kr

2018년 12월 19일(수요일)
이경신 고창군의원,'지방자치평…
고창IL센터 창립10주년…중증…
"차별없는 장애인 정책"…고창…
고창군립성호도서관, 문광부 '…
고창다문화센터, 한국어·가족지…
화제의 인물
송진의 고창농업기술센터 소장, 제…
송진의 전북 고창군 농업기술센터 소장이 ‘제3회 대한민국 공무원상’을 수상했다.…
새의자
"베리산업 발전에 밑돌"…조성욱 …
고창군이 출연한 재단법인 베리&바이오식품연구소 제4대 소장에 조성욱(59) 전 …
우리고장 관광지
"얼쑤 우리가락 한수 배워볼까"……
성인남녀라면 누구나 신명나게 전통악기 하나 정도는 능숙하게 연주해보는 것…
갯벌내음과 어울어진 최고의 ‘여름…
고창군 심원면 하전마을에 가면 진정한 여름을 맛볼 수 있다. 갯내음 진동…
맛자랑 멋자랑
고수면 '누구나 학교' 길거리 음…
고수면 ‘누구나 학교’(학교장 강원주)가 29일 주민 자치역량 강화를 위한 특강…
고창 중앙관
고창에 가면 꼭 들러봐야 할 대표적인 음식점이 두개 있다. 하나는 한식전문제
Copyright ⓒ . 제호 : 고창뉴스. 관리자에게 gcnews@gcnews.kr for more information
발행인 및 편집인 : 유경미 등록번호 : 전북아 00030 등록일자 : 2008년 2월 26일청소년보호정책
주소 : 전북 고창군 고창읍 산정길 119 제보 및 각종문의 : 이메일 soljae2@hamail.net Tel 063)564-8946(代) FAX : 063-563-8947
본 사이트의 게재된 모든 기사의 판권은 본사가 보유하며, 발행인의 사전허가 없이는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복사를 금합니다. 무단사용시 민형사상 법적 책임이 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