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뉴스 정치의회 자치행정 교육 문화관광 산업경제 사건사고 의료건강 스포츠 농업정책 아름다운 이야기 사회단체 6.13지방선거
Update 11.21(목) 16:02    자유게시판   알림란    구인구직   기사제보

오직 교육자의 한길 걸어온 박종은 고창초 교장

교직 생활의 긴 항해를 마치고 무사히 귀환하는 청계 박종은 교장 퇴임
고창뉴스 2010. 08.30(월) 14:23확대축소


교직에 대한 뜨거운 열정과 확고부동한 교육철학으로 우리 아이들을 위한 교육이라면 물불 가리지 않고 뛰어들어 묵묵히 2세 교육에 헌신하고 봉사해온 고창초등학교 박종은 교 장이 오는 8월 말 퇴직을 앞두고 있다.

40년이 넘는 긴 세월을 교육자로서 한결같이 걸어오며 오직 학교만 알고, 학생을 위한 일에 최선을 다하려 했던 박종은 교장. 누구보다도 고창을 사랑해서 고창을 떠날 수 없었던 그는 고창에서 태어나 고창고를 졸업한 우리 고창의 인재이다. 1970년 고수초등학교에서 교직생활을 시작한 그는 심원초 교감, 고창교육청 장학사, 흥덕초 교장, 순창교육청 학무과장, 고창교육청 교육장을 역임하고 2009년부터 고창초등학교 교장으로 재직하며 당 시대의 흐름과 교육적 요구를 직시하고 이를 앞서가는 교육을 펼쳐왔다.

박종은 교장은 고수초등학교에서 근무하던 초임교사 시절 6년간 밤낮없이 독서지도를 하여 도대표까지 길러냈고, 고수남초등학교에서는 ‘무시험 진학 정치학력고사’에서 3년 연속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으며, 정박아교육, 미감아교육, 벽지아동교육 등 그늘지도 소외된 아이들에게 열성을 다하여 교육하였다. 흥덕초등학교 교장으로 지내는 동안에는 ‘전라북도 최우수 학교경영상’을 수상하였고, 고창교육청 교육장으로 있으면서는 발명의 날 기념 대통령 표창을 받으며 창의적인 인재 육성을 위해 힘썼다. 또한 전국 최초로 관내 전 초등학교(21개교) 2학년부터 6학년 학생들에게 하루 1시간씩 ‘영어방과후학교’를 실시하며 전국에서 영어를 가장 잘하는 고창군을 만들겠다는 야망을 갖고 그 토대를 구축해왔다.

‘청계’라는 호를 가지고 있는 박종은 교장은 간명하게 사유를 표현하여 삶의 흔적으로 남기고 개인의 역사를 담아 간직할 수 있는 시를 무척 좋아하여 틈틈이 시집을 발간해 왔다. <세월 위에 띄우는 빈 배>를 비롯하여 <운문으로 일어서는 작은 전설> <미래가 보이는 거울> <바람처럼 구름처럼> <얘들아, 날개를 달자>까지 그동안 총 5권의 시집을 발간하였고, 최근에는 시집 <생각은 미래의 얼굴>을 새로이 출간하였다.

거친 파도와 풍랑의 온갖 고난을 극복하고 먼 항해 끝에 다시 항구에 무사히 귀환하는 한 척의 배, 박종은 교장. 정든 교단을 떠나는 그의 명예롭고 영광스런 퇴임식은 오는 8월 28일(토) 오전 10시 그랜드 호텔에서 출판 기념회와 함께 성대히 치러졌다.

고창뉴스 gcnews@gcnews.kr

2019년 11월 22일(금요일)
세계문화유산 '고인돌 문화제'…
고창군·군의회·고구마영농조합,…
고창 엘림엔지니어링 조보익 대…
고창군 '동리정사' 옛모습 재…
"동학농민혁명 최초 봉기 고창…
화제의 인물
조규철 고창군의장 '지방자치단체 …
고창군의회는 조규철 의장이 28일 ‘2018 지방자치단체 우수 조례대상’에서 대…
새의자
고창군 학운위협의회장에 신림초 김…
고창군 학교운영위원회 협의회장에 김현근씨가 선출됐다. 고창교육지원청은 …
우리고장 관광지
"얼쑤 우리가락 한수 배워볼까"……
성인남녀라면 누구나 신명나게 전통악기 하나 정도는 능숙하게 연주해보는 것…
갯벌내음과 어울어진 최고의 ‘여름…
고창군 심원면 하전마을에 가면 진정한 여름을 맛볼 수 있다. 갯내음 진동…
맛자랑 멋자랑
"여름 보양식, 고창풍천장어"…해…
해양수산부가 이달의 수산물로 장어와 전복을 선정하자 '풍천장어'의 고장인 고창군…
일본여행업협회 '한국 미식 30선…
고창군의 특산품인 풍천장어가 일본인 여행상품 담당자들이 선정한 ‘한국미식(美食)…
Copyright ⓒ . 제호 : 고창뉴스. 관리자에게 gcnews@gcnews.kr for more information
발행인 및 편집인 : 유경미 등록번호 : 전북아 00030 등록일자 : 2008년 2월 26일청소년보호정책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경미
주소 : 전북 고창군 고창읍 산정길 119 제보 및 각종문의 : soljae2@hamail.net Tel 063)564-8946(代) FAX : 063-563-8947
본 사이트의 게재된 모든 기사의 판권은 본사가 보유하며, 발행인의 사전허가 없이는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복사를 금합니다. 무단사용시 민형사상 법적 책임이 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