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뉴스 정치의회 자치행정 교육 문화관광 산업경제 사건사고 의료건강 스포츠 농업정책 아름다운 이야기 사회단체 6.13지방선거
Update 11.21(목) 16:02    자유게시판   알림란    구인구직   기사제보

“자수는 한국 전통을 가장 잘 표현한 예술품"

고창 방정순 여사 예술의 전당서 전통자수 전시회
고창뉴스 2009. 11.16(월) 09:32확대축소

“눈이 허락하고 생명이 다 할때까지 온고지신의 마음으로 한 땀 한 땀 자수를 놓겠습니다”

50년동안 초로에 묻혀 낮에는 농사일로 밤에는 희미한 등불아래서 틈틈히 자수를 벗삼아 작품활동을 펼쳐온 방정순 여사가 지난 14일 고창문화의 전당 특별 전시실에서 특별기획 초대전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이강수 군수를 비롯해 김재삼 미술협회 고창지부장, 유희순 자수명장 동국대학교 교수, 김현기 상하면장, 부군인 이우연 전 상하조합장 및 가족, 상하면 자룡리 주민 200여명이 참석해 방여사의 특별 자수전을 축하해 주었다.

이날 특별전을 가진 방여사는 지난 51년부터 자수를 배우기 시작해 63년부터 본격적인 작품활동을 가지면서 한국 전통자수의 아름다움을 표현해 왔다.
특히 고창예총, 미술협회, 문인협회, 백야문학, 세계시 문학연구회원으로 문학활동하면서 문학과 한국 전통자수를 접목시켜 한국전통자수의 표현력을 한층 높여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방여사는 지난 2003년 온고을 전통공예 전국대전 입상을 시작으로 미술대전 특선, 전승공예대전, 대한민국 황실공예 특선, 온고을 전통공예 전국 대전 은상 등 화려한 입상경력을 자랑한다.

방여사는 “근대화 이후 디지털 시대에 외래문화에 우리 것이 사라지고 묻혀가며 흔적을 유지하기 어려운때 이번 전시회를 통해 한국 전통자수가 버팀목이 되어 소중한 문화 유산으로 다시 평가받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며 소감을 밝혔다.

이날 전시회는 활옷을 비롯해 관복, 운학문 금환 후수 등 의복 자수를 비롯해 십장생도, 화조도, 백수백복도, 조충도, 화훼도 등 8폭 병풍, 흉배, 가리게, 화초장, 보석함, 경대, 3단함, 손거울, 팔받침, 꽃침 등 50여 종류의 작품이 전시됐다.

고창뉴스 gcnews@gcnews.kr

2019년 11월 22일(금요일)
세계문화유산 '고인돌 문화제'…
고창군·군의회·고구마영농조합,…
고창 엘림엔지니어링 조보익 대…
고창군 '동리정사' 옛모습 재…
"동학농민혁명 최초 봉기 고창…
화제의 인물
조규철 고창군의장 '지방자치단체 …
고창군의회는 조규철 의장이 28일 ‘2018 지방자치단체 우수 조례대상’에서 대…
새의자
고창군 학운위협의회장에 신림초 김…
고창군 학교운영위원회 협의회장에 김현근씨가 선출됐다. 고창교육지원청은 …
우리고장 관광지
"얼쑤 우리가락 한수 배워볼까"……
성인남녀라면 누구나 신명나게 전통악기 하나 정도는 능숙하게 연주해보는 것…
갯벌내음과 어울어진 최고의 ‘여름…
고창군 심원면 하전마을에 가면 진정한 여름을 맛볼 수 있다. 갯내음 진동…
맛자랑 멋자랑
"여름 보양식, 고창풍천장어"…해…
해양수산부가 이달의 수산물로 장어와 전복을 선정하자 '풍천장어'의 고장인 고창군…
일본여행업협회 '한국 미식 30선…
고창군의 특산품인 풍천장어가 일본인 여행상품 담당자들이 선정한 ‘한국미식(美食)…
Copyright ⓒ . 제호 : 고창뉴스. 관리자에게 gcnews@gcnews.kr for more information
발행인 및 편집인 : 유경미 등록번호 : 전북아 00030 등록일자 : 2008년 2월 26일청소년보호정책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경미
주소 : 전북 고창군 고창읍 산정길 119 제보 및 각종문의 : soljae2@hamail.net Tel 063)564-8946(代) FAX : 063-563-8947
본 사이트의 게재된 모든 기사의 판권은 본사가 보유하며, 발행인의 사전허가 없이는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복사를 금합니다. 무단사용시 민형사상 법적 책임이 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