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러분의 행복한 노후를 준비하세요 ”

고창병원 정형외과 장현호
고창뉴스 2009. 10.26(월) 09:34확대축소
“ 여러분의 행복한 노후를 준비하세요 ”

현대 사회가 고령화되면서 노인성 질환은 여러 질병 중 가장 흔하게 접하는 질병이 되고 있다.

정형외과 영역의 노인성 질환 중 그 수가 가장 많다는 무릎관절의 퇴행성 관절염의 수술적 치료는 어떻게 하는지 알아본다.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을 이루고 있는 연골(물렁뼈)이 닳고 마모되어 염증이 생기는 병으로 쉽게 표현하면 기계를 오래 써서 기계가 닳고 마모되어 못 쓰게 되는 것과 비슷한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심한 무릎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는 기계가 심하게 망가진 경우에 해당하므로 그 기계를 교체해주어야 한다. 그것이 바로 인공관절 치환술이다.
인공관절 치환술은 정형외과 영역에서 가장 만족스러운 수술로 수술 후 통증소실과 정상보행, 그리고 무릎 변형을 교정할 수 있다.

하지만 무분별한 시술과 수술 후 관리 부족으로 수술 후 통증 지속과 관절 강직( 소위 말하는 뻗쩡다리)이 흔히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무릎 수술 하면 무조건 큰 병원이나 서울로 가는 경우들이 많은데 이것이 오히려 나쁜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가 있다.

인공관절 치환술은 가능하면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에서 가까운 관절 전문 의사에게 수술 받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해야 쉽게 수술한 병원에 갈 수 있고 혹시나 이상이 있으면 빠르고 정확한 진찰을 받을 수 있어서 심각한 합병증 발생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필자가 외래에서 환자분들을 보다보면 수술을 권유 했을 때,
“ 살면 얼마나 산다고... 죽고잡다. ”

그러면 환자 분 들에게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다.
“ 인생의 노년기는 오히려 청년기보다 훨씬 더 소중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남아있는 날들이 적기 때문 이지요 ”





고창뉴스 gcnews@gcnews.kr

이 기사는 :: 고창뉴스 :: 홈페이지(http://www.gcnews.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webmaster@gcnews.kr